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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구글 애널리틱스(GA4)로 블로그 분석하기 - (1) 세그먼트로 특정 방문자 분석하기

by 나룽나룽 2024. 11. 14.

목차

0. 서론
1. 세그먼트란?
2. GA4에서 세그먼트 만들기
3. 세그먼트 정의 및 조건 만들기
4. 세그먼트 활용하기
5. 결과 해석
6. 결론

 

 

0. 서론

필자에게는 원대한 목표 하나가 있다.

오랜 기간 운영하지 않던 이 허름한 블로그를 다시 활성화 시키는 것!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내 블로그에 방문한

각기 다른 방문자 유형의 행동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침 필자는 이전에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수집한 바 있다.

본 게시물에서는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GA4)의 '세그먼트'를 활용하는 법을 소개하고,

실제 내 블로그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1. 세그먼트란?

세그먼트는 전체 사용자 중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사용자 그룹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특정 국가의 사용자, 특정 게시물을 방문한 사용자로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세그먼트를 설정하면 단순히 전체 데이터를 보는 것이 아니라 

세분화된 사용자 분석을 통해 더 깊은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다. 

 

 

2. GA4에서 세그먼트 만들기

GA4에서는 탐색 모듈 내에서 세그먼트를 설정할 수 있다.

메인 페이지의 탐색에 들어가 새 탐색 분석을 만든다.

탐색 모듈 화면

 

변수에서 세그먼트 항목에서 '+' 버튼을 선택한다.

 

변수 설정 화면

 

'새 세그먼트를 만들기'를 선택한다.

 

세그먼트 추가 화면

 

GA4에서는 사용자, 세션, 이벤트 각각으로 맞춤 세그먼트를 만들 수 있다.

특정 행동을 보이는 전체 사용자 집합을 분석할 때는 사용자 세그먼트,

특정 세션 동안의 활동을 분석할 때는 세션 세그먼트,

특정 이벤트를 수행한 사용자나 세션을 분석할 때는 이벤트 세그먼트를 활용할 수 있다. 

 

이번 분석에서는 특정 방문자 그룹의 행동 패턴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자 세그먼트'를 활용하고자 한다. 

새 세그먼트 만들기 화면

 

 

3. 세그먼트 정의 및 조건 만들기

우선 어떤 사용자 세그먼트를 가지고 분석할 것인지 알아보기 위해

지금 현재 블로그의 문제를 다시 짚어보겠다. 

 

현재 블로그 운영을 안한 지가 오래됨에 따라 방문자 수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콘텐츠 선호도와 행동 패턴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신규 방문자는 사이트에 처음 방문하는 사용자이고,

재방문자는 이전에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는데 다시 방문한 사용자라고 정의해보았다.

 

먼저 신규 방문자의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서는,

새 조건 추가 > 사용자 > 신규사용자/재사용자 > 필터 추가 > new 포함을 선택한다. 

 

재방문자는 동일하게 하되 

new가 아닌 returning 포함을 선택한다. 

 

 

(좌) 신규 방문자 (우) 재방문자 세그먼트 조건 설정 화면

 

 

4. 세그먼트 활용하기

변수에서 완성한 세그먼트를 활용하려면 설정의 세그먼트 비교로 옮겨주면 된다.

세그먼트 설정 후 보고서에 입력하는 화면

 

이제는 설정한 세그먼트로 보고 싶은 데이터를 분류하기 위한 주요 변수인 측정 기준과

각 측정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수집할 항목인 측정 항목을 설정해야한다.

 

각 방문자 세그먼트가 페이지별로 어떻게 행동하는지,

어떤 페이지에 더 오래 머무르는지, 또 얼마나 이탈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측정 기준 

  • 페이지 제목 및 화면 이름

(2) 측정 항목

  • 조회수
  • 평균 세션 시간
  • 세션 수
  • 이탈률

 

아까 설정의 세그먼트 비교로 옮겨준 것처럼,

측정 기준과 측정 항목도 각각 행과 값에 보고 싶은 기준과 항목을 옮겨주면 된다. 

*행 표시로는 몇 개의 행을 표시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측정 기준 및 측정 항목 설정 화면

 

 

5. 결과 해석

신규 방문자, 재방문자 세그먼트 분석 결과

 

(1) 조회 수, 세션 수 차이

우선 조회 수와 세션 수를 살펴보면, 방문자가 활동을 얼마나 활발히 하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신규 방문자의 총 조회수는 99회, 세션 수는 63회, 재방문자는 조회수 27회, 세션 수 24회

신규 방문자가 재방문자 보다 더 활발하게 블로그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평균 세션 시간

평균 세션 시간을 볼 때 신규 방문자는 평균 2분 59초 동안 사이트에 머무르고

재방문자는 평균 2분 11초 동안 사이트에 머무른다.

아마 재방문자는 신규 방문자에 비해 이미 콘텐츠에 익숙하기 때문에 좀 더 빠르게 소비하는 게 아닐까 추측해본다.

 

(3) 이탈률

신규 방문자의 이탈률은 42.86%, 재방문자의 이탈률은 66.67%으로,

신규 방문자가 사이트에 머무르려는 성향이 더 강하다는 것으로 보인다.

반면 재방문자는 원하는 콘텐츠만 빠르게 확인하고 사이트를 떠나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아무래도 블로그에 새로운 게시물을 올린 지 오래 되어서

그동안 재방문자는 기대했던 콘텐츠를 충분히 제공받지 못했을 것이다. 

 

(4) 특정 페이지 및 콘텐츠

SQL 및 MySQL 관련 검색 페이지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모두에게 인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PostgreSQL 설치, 환경 변수 설정은 주로 신규 방문자에게만 높은 조회수와 평균 세션 시간을 기록했다.

처음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들은 환경 설정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결론

GA의 세그먼트 분석을 통해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의 행동과 선호도 차이를 대략적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각 세그먼트의 요구에 맞는 전략을 다음과 같이 낼 수 있겠다.

 

1. 신규 방문자의 유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기본 설정, 환경 변수 설정 등의 가이드 콘텐츠를 발행해야할 것이다.
2. 재방문자를 위해 기본 설정 외에 고급 SQL, 데이터 분석 심화 주제 등 콘텐츠를 추가하여 재방문을 유도해야할 것이다. 

 

 

이처럼 도출한 인사이트를 활용해서 앞으로의 블로그 운영에 잘 참고해보려고 한다.

앞으로의 게시물에서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성장시킬 만한 단서를 찾는 데에 집중하겠다.

 

그럼 To Be Continue,,,,